[Trip] 이탈리아(서구권)에서 숫자 알아보기

by 스뎅(thDeng) on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서 가장 당황했던 순간 중 하나는 손으로 써준 숫자를 읽을 때 였다.

숫자 1

피렌체에서 가죽공예품 몇 개를 골라 가격을 물어보니, 가격을 얘기해 주면서 아래 사진처럼 가격을 적어줬다. 그런데, 내가 잘못 들은건가?? 아니면 내 눈이 침침한걸까?? 이게 얼마인지 모르겠다. 이게 무슨 지렁이 글씨란 말인가??

western style number EUR 119.50

답 부터 얘기하면 위 금액은 119.50 유로다. 분명 귀로는 119.50 유로라 들었는데 눈으로는 779.50 유로라고 읽히니, 어벙한 눈빛만 껌뻑껌뻑.. 게다가 글씨를 한 획 하나 하나 꼼꼼히 써주셔서 잘못 썼다고 보기도 어려웠다.

아마도 알파벳을 쓰는 서양에서는 숫자와 알파벳이 섞이면 알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구분할 포인트를 주는게 아닌가 싶다. 숫자 1(일)알파벳 I(대문자 아이), l(소문자 엘)이 모두 짝대기마냥 생겨서 구분이 어렵다. 때문에 숫자 1은 아래 사진처럼 모자를 쓰고 발을 가지고 있다.

western style number one and seven

발을 그리는 것은 귀찮기 때문에 몸통과 함께 이어 쓰기 편한 모자만 쓰는 경우가 많고, 아래 사진처럼 키보드에 있는 숫자 1도 모자만 쓰고 있는 경우도 많다.

number one

숫자 7

숫자 1의 모자가 예술적으로 길어지다 보니, 맨처음 사진처럼 119.50 유로가 779.50 유로로 보이기도 한다. 이제 숫자 1은 해결이 됐는데, 긴 모자를 쓴 숫자 1숫자 7이 비슷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숫자 7은 (2번째 사진처럼) X표 같이 몸통 중간에 짝대기를 그리기도 한다.

Italia bnb receipt

위 사진은 이탈리아 소렌토에 3일 동안 머물 때의 숙소 영수증이다. 위쪽 빨간 네모의 Data(이탈리아어로 날짜)는 27/04/2017로 읽으면 된다. (다른 알파벳을 보면 알겠지만, 워낙 악필이라서 숫자 4는 그냥 그런걸로 T_T) 이탈리아는 일/월/년 순으로 날짜를 쓰고, 많은 유럽권 나라가 일/월/년으로 날짜를 표시하거나 년/월/일을 함께 사용한다. (나라별 날짜 표기법)

아래쪽 가격은 숫자 1을 잘 읽는다면, 123.00 유로이다.

참고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