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rotate] 정상적으로 rotate되는지 debugging하기

by 스뎅(thDeng) on

logrotate

서버의 로그를 (주로 일단위로) 잘라서 관리해 주는 logrotate라는 유틸이 있다. 대부분의 리눅스 시스템에서 패키지 형태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게 배포되고 있다. (logrotate - ubuntu man page 참고)

Dry run (debugging)

그런데, 하루에 한 번 rotate 되도록 logrotate 설정을 한 다음 정상적으로 도는지 확인하려면 하루를 기다려야 할까?? 설정을 한 다음 바로 돌려보거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때 -vd 옵션을 주고 실행해 보면 된다. -d, --debug 옵션은 디버깅 옵션이고, 실제로 rotate가 실행되지는 않고 그 결과만 보여준다. -v, --verbose 옵션은 메시지를 화면에 보여준다.

$ /usr/sbin/logrotate -vd /etc/logrotate.conf

위와 같이 실행하면, 어떤 파일이 rotate 대상이고, 어떤 파일은 어떤 이유로 rotate가 되지 않는지 친절히 하나하나 보여준다.

참고

별도로 명시하지 않을 경우, 이 블로그의 포스트는 다음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C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